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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절증후군

명절에 더욱 심해지는 허리·무릎 통증,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?

즐거워야 할 명절, 하지만 명절 전후로 신체적·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. 바로 '명절증후군' 때문인데요. 명절증후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가 자칫 더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

명절후유증으로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?

막대그래프 / 남성 - 골반 31, 손목 12, 어깨 62, 무릎 34, 허리 183

막대그래프 / 여성 - 골반 39, 손목 55, 어깨 20, 무릎 187, 허리 84

<2014년 2월, 9월 자생한방병원 내원 환자 370명 대상 조사 결과>

유형별로 살펴본 명절증후군 증상

  • 장거리 운전에 심해지는 허리 통증
  • 오랜 시간 경직된 자세 - 어깨가 뭉치거나 결림, 근육통 유발 / 관절 치료법 보기
  •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 - 무릎 관절 통증, 다리 저림 증상 / 관절치료법 보기
  • 허리에 미치는 부하가 서 있을 때보다 60% 증가 - 요통·허리디스크 증세 악화 / 허리 치료법 보기
  • 음식 장만하다 심해지는 관절염·소화불량
  • 기름 등의 음식 냄새, 스트레스 - 두통 유발
  • 과도한 스트레스, 긴장 - 소화불량, 변비 유발
  • 과도한 손목 사용 -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건초염 발생 / 관절 치료법 보기
  • 쪼그려 앉았다 일어났다 반복 - 무릎 관절 퇴행화 가속, 관절염 악화 / 관절치료법 보기
  • 나홀로 여행하다 심해지는 목·허리 통증
  • 명소, 맛집 검색 등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- 일자목 유발, 목디스크 심화 / 목 치료법 보기
  • 장거리 비행, 장시간 걷기 - 무릎 관절 통증 심화, 다리 저림 증상, 족저근막염 위험성 증가 / 관절치료법 보기
  • 허리에 미치는 부하가 서 있을 때보다 60% 증가 - 요통·허리디스크 증세 악화 / 허리 치료법 보기

자생 치료법 자세히 보기

  • MRI·X-ray 영상검진
  • 추나요법
  • 한약치료
  • 신바로약침.봉침
  • 도수치료
  • 한방물리요법

명절증후군 이겨내는 생활요법

연휴기간 피할 수 없는 허리 통증! 스트레칭과 지압으로 근육을 풀어주세요.

차 안에서 하기 좋은 스트레칭 - 경직된 척추 근육 이완, 하지 혈액순환에 Good!

  • 차 안에서 하기 좋은 스트레칭-1
    양팔을 앞으로 쭉 뻗어 엇갈리게 깍지 껴 잡고 등을 둥글게 말아 근육을 늘려준다. 시선은 배꼽. 좌, 우 1회 3초 유지.
  • 차 안에서 하기 좋은 스트레칭-2
    한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에 4자로 걸치고 상체를 앞으로 천천히 숙인다. 15초씩 2회 실시.
  • 차 안에서 하기 좋은 스트레칭-3
    양손을 목 뒤로 깍지 껴 상체를 천천히 뒤로 젖혀준다. 15초씩 2회 실시.
  • 차 안에서 하기 좋은 스트레칭-4
    의자를 잡고 상체를 뒤로 천천히 회전시킨다. 15초씩 2회 실시.

허리가 아플 때 신수혈 지압

허리가 아플 때 신수혈 지압 이미지

신수혈을 지압하면 허리 주변의 기혈을 소통하게 해주어 허리 근육과 인대를 이완해주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위치 : 허리 부위의 배꼽 높이에서 양쪽으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떨어진 지점

어깨가 뻐근할 때 승모근 지압

어깨가 뻐근할 때 승모근 지압 이미지

신수혈을 지압하면 허리 주변의 기혈을 소통하게 해주어 허리 근육과 인대를 이완해주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위치 : 허리 부위의 배꼽 높이에서 양쪽으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떨어진 지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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