컨텐츠 영역

자생 자가테스트 [손목터널증후군] 박성환
자생 자가테스트 [손목터널증후군] 박성환
당신은 이미 따라하고 있다. 자생자가테스트 안녕하세요. 원장 : 잠실자생한방병원 박성환 원장입니다 물리치료사 : 잠실자생한방병원 물리치료사 박주리입니다 원장 : 요즘 주부님들 손 많이 쓰시죠? 설거지하고, 빨래하고, 육아하고 또 직장인분들도 컴퓨터 하느라 손을 많이 쓰시는데요, 이 가운데 손목터널증후군 다른 말로 수근관증후군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: 박상환 원장님, 손목터널증후군은 어떤 질환인가요 원장 : 손목터널증후군은 엄지손가락부터 이, 삼, 사지 제가 가리키고 있는 이 부분이 저리거나 찌릿하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드는데, 특히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질환입니다. 여자보다 남자가 3배~10배 가량 많고요, 40~60대 연령에서 주로 나타납니다. 물리치료사 : 제 주변에도 몇 분 계신데, 이런 질환은 왜 생기는걸까요? 원장 : 주된 이유는 손목을 많이 쓰다보니까 인대 및 힘줄에 부종이 발생하고 그 사이를 지나는 정중 신경이 압박을 받고 염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. 물리치료사 : 손목터널증후군 자가테스트 방법이 있을까요? 원장 : 네, 있는데요 같이 한 번 해 볼까요? 손목을 굽혀서 손등을 맞대게 한 다음 양쪽을 서로 가볍에 밀어줍니다. 손목 아래쪽이 눌리도록 한 뒤에 손에 무감각이나 통증이 45초 이상 발생하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 원장 : 손목터널증후군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, 예방도 할 수 있는 운동법 좀 소개 해 주세요 물리치료사 : 저도 요즘 손목이 안 좋아서 집에서 하는 운동인데 같이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손바닥이 위로 오도록 위치시키고 손끝이 아래를 향하도록 방향을 잡은 다음 반대손으로 손끝을 당겨주시면 됩니다. 이때 손바닥과 팔 위 쪽이 당기는 느낌이 날거고 15초~30초 정도 유지해 주면 좋습니다. 다음 동작은 반대방향으로 손등이 위로 오도록 위치를 바꿔주시고 손끝이 아래를 향하도록 하고 반대손을 이용해서 당겨주시면 됩니다. 세 번째 동작은 기도하는 자세의 스트레칭인데요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아서 위치시키고 맞다은 두 손이 배쪽을 향하도록 내리면 됩니다. 이때 적당히 스트레칭이 되는 느낌이 나는 위치에서 15초~30초 정도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. 각 동작들을 3회~5회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. 원장 : 정중신경이 눌리지 않으려면 그러려면 국소적으로는 어혈과 습담이 제거되어야 하고 전체적으로는 손목부터 어깨까지 순환이 원활해져야 하고 근본적으로는 손목 부위 관절이 튼튼해져야 합니다. 자생에서는 약물치료, 약침, 물리치료를 병행해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치료하고 있습니다. 더 자세한 치료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!
자생건강정보 > 자가테스트
이동 이동


닫기